나는 단 한 번도 단어장으로 단어 암기를 해 본적이 없다. (1편)

나는 단 한 번도 단어장으로 단어 암기를 해 본적이 없다. (1편)

안녕하세요. 굿맨입니다. 



오늘은 '영어 단어를 어떻게 공부할까?'라는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목에서 말씀 드렸듯이 저는 '단 한 번도 영어 단어장을 이용해서 단어 공부를 해 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지금 학생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항상 안타까운 것이 아직도 리스트로 작성된 단어장을 이용해서 단어시험을 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단어장은 왼쪽 영어 단어 / 오른쪽 의미와 같이 구성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보통 예문들이 들어가 있고요. 


바로 이렇게요. 


mischief - 해악, 장난

He was a sild boy, always getting into mischief. 

그는 항상 장난을 치는 다루기 힘든 아이었다. 

mischievous (a) 유해한, misbehave (v) 못되게 굴다, misguide (v) 잘못 인도하다, mistake (n) 실수


그래서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mischief'는 '해악, 장난'이라고 암기 한 뒤 시험을 봅니다. 

(발음? 그런거 신경 안씁니다. - 시험에 통과하는 것이 목적이니까요!!)


그리고는 이제 잊혀집니다.


어떤 똑똑한?! 학생들은 이걸 손수 리스트로 작성합니다. 



바로 이렇게요. 


그리고 단어책은 이제 책장에 모셔두죠.


이제 '예문'과는 bye~bye~ 

 




자! 이렇게 단어 공부를 한 뒤 우리는 영어 지문을 보게 됩니다. 생각 만큼 잘 읽히지 않습니다. 

개별 단어만 보면 어느정도 아는 것 처럼 보입니다. 근데 해석을 해보면 이게 말인가 싶을 정도로 

어색합니다. 


그래도 중요한 건 단어!!!! 다시 단어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여기서 질문을 하나 드려볼까 합니다. 



'complete'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무슨 뜻 일까요?


여기 저기서 답하는 소리가 들리는 군요.


한 분이 이렇게 외칩니다. '완성하다!

또 다른 한 분이 이렇게 외치시네요. '완성된!' 

어떤 분은 또 이렇게 외외치시네요. '완전한'   


수고하셨습니다. 


근데 저는요. 


솔직히 저는요. '무슨 뜻 인지 모르겠습니다.' 



가능성이 있는 의미들은 있지만 확정지을 수가 없습니다. 왜 그러냐고요?


문맥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문장 어디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따라서 의미가 다르거든요.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거냐?"



에 대해서는 

2편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Your mission will never be complete if you just keep that in mi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